김건희의 해외 순방중 명품 쇼핑의 진짜 문제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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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incess 0 Comments 9 Views 24-11-18 08:21본문
명품 가짜명품쇼핑몰 소비 및 명품 쇼핑 앱(플랫폼) 관련 U&A 조사- 10명 중 7명, “요즘은 명품 지닌 사람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”- ‘브랜드 명성’, ‘품질’, ‘디자인’ 등에 대한 니즈 높아져- 주로 특별한 ‘보상’, ‘선물’ 위해 명품 구매하는 경우 많아- 저연령층, “내 만족감 위해 명품 구매해”- 선호하는 명품 구매 채널, ‘오프라인 65.9%’ VS ‘온라인 29.5%’- 10명 중 7명, “온라인은 저렴한 명품 구매하기 위한 채널”- 74.2%, “앞으로 명품 쇼핑 앱 이용자 더욱 증가할 것”- 69.5%, “향후 가품 유통과 관련해 많은 논란 있을 것”- 10명 중 7명, “요즘은 명품 지닌 사람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”- ‘브랜드 명성’, ‘품질’, ‘디자인’ 등에 대한 니즈 높아져 먼저, 전체 응답자의 상당수가 요즘 가짜명품쇼핑몰 주변에서 명품을 가지고 다니는 사람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고(66.5%, 동의율), 마음만 먹으면 명품을 구매할 수 있다(60.7%)고 응답할 정도로 명품 소비가 어느정도 대중화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. 명품의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는 오랫동안 브랜드 가치가 변하지 않는 제품(59.8%, 중복응답)을 가장 우선적으로 꼽았으며, 세계적인 인지도를 갖춘 제품(53.0%), 장인이 만든 제품(43.5%), 오랜 역사를 가진 클래식한 제품(43.2%)을 언급하는 경우가 많아, 브랜드의 명성과 역사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. 다만 명품 구매 시에는 명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 명품을 구매한다면, 해당 브랜드는 많은 사람들이 아는 브랜드였으면 좋겠다(60.0%, 동의율)고 평가하면서도 명품 로고가 너무 크면 왠지 창피한 느낌이 들고(61.2%),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도 명품이라면 가치가 있다(61.2%)는 인식이 가짜명품쇼핑몰 뚜렷한 결과를 보인 것이다. 또한 아무리 명품이라 하더라도 디자인이 별로면 명품으로서의 의미가 없다는 응답이 72.3%에 달한 결과를 보일 정도로 명품의 디자인적 요소를 중시하는 경향도 살펴볼 수 있었다. 명품 시장이 대중화되고 다양해진 만큼 브랜드의 명성, 품질, 디자인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도 더욱 세분화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었다. - 주로 특별한 ‘보상’, ‘선물’ 위해 명품 구매하는 경우 많아- 저연령층, “내 만족감 위해 명품 구매해” → 한편, 명품은 주로 자신을 위해 특별한 ‘보상’을 해주고 싶을 때(41.6%, 중복응답)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으며, 특별한 사람에게 선물하거나(38.2%) 해외, 면세점 등에서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한 목적(29.3%)이 강한 편이었다. 특히, 저연령층을 중심으로 단순한 자기 만족을 위해(10대 32.4%, 20대 28.8%, 30대 22.4%, 가짜명품쇼핑몰 40대 23.5%, 50대 14.1%, 60대 15.9%) 명품을 구매한다는 응답이 두드러진 점은 주목할 만한 결과였다. 상대적으로 경제적 소득이 낮은 저연령층에서 명품 소비에 대한 심리적 장벽이 낮아지고 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했는데, 이는 명품을 처음 접하는 시기를 낮게 체감하고 있는 현상과도 관련이 있어 보였다. 명품을 처음 접하는 시기로 20대 직장인(45.4%, 중복응답) 및 대학생(32.4%), 고등학생(23.4%)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, 소위 구매 여력이 낮다고 인식되는 이들 세대에서 어렵지 않게 명품을 소유하고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었다. 이에 따라 향후 명품 구매에 대한 관심이 전 연령대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 보였다.- 선호하는 명품 구매 채널, ‘오프라인 65.9%’ VS ‘온라인 29.5%’- 10명 중 7명, “온라인은 저렴한 명품 구매하기 위한 채널” → 가짜명품쇼핑몰 명품을 구매할 때는 주로 오프라인 채널(오프라인 65.9%, 온라인 29.5%)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 아울러 중저가의 명품은 온라인에서 구매하더라도 하이엔드급은 매장에서 직접 구매할 것 같다(65.2%, 동의율)는 인식도 뚜렷해, 고가 제품만큼은 매장에서 직접 상태를 확인한 후 안전하게 구매하고 싶어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. 반면 온라인 채널로는 고가의 명품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명품류를 구매할 것 같다(70.4%, 동의율)는 응답이 높게 평가되고 있어, 중저가 명품 브랜드나 스몰 럭셔리 제품 구매 시 온라인 채널을 이용하려는 소비자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었다. 아무래도 고가 명품에 비해 상품의 품질이나 가품 논란에 대한 우려가 덜한 만큼, 온라인의 편리성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. 실제로 대중소비자들은 온라인 채널의 장점으로 오프라인 채널 대비 시간적 수고를 덜 수 가짜명품쇼핑몰 있다(45.6%, 중복응답)는 점을 언급하는 경우가 많았다. 단, 직접 눈으로 물건을 확인하고 구매하기가 어렵고(62.5%, 중복응답), 진품 검증을 하더라도 가품이 유통될 가능성이 크다(51.2%)는 점을 온라인 채널의 단점으로 지적하고 있는 만큼, 명품의 구매 품목이나 가격대에 따라 선호하는 쇼핑 채널에 차이가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. - 74.2%, “앞으로 명품 쇼핑 앱 이용자 더욱 증가할 것”- 69.5%, “향후 가품 유통과 관련해 많은 논란 있을 것” → 온라인 채널에 대한 호오와 마찬가지로 명품 쇼핑 앱(플랫폼)에 대해서도 대중 소비자들의 상반된 시각을 살펴볼 수 있었다. 우선, 전체 응답자 10명 중 4명(42.2%)이 명품 쇼핑 앱(플랫폼)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가운데, 발란(20.0%, 중복응답), 트렌비(19.4%), 머스트잇(18.0%) 순으로 이용률이 높게 나타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. 가짜명품쇼핑몰 아직까지 실제 명품을 구매해 본 비율은 24.7%로 낮은 수준이었지만, 2030 저연령층을 중심으로 구매 경험률(10대 14.7%, 20대 35.9%, 30대 33.5%, 40대 27.1%, 50대 22.9% 60대 14.1%)이 높게 나타나고 있는 점은 주목할 만한 결과였다. 전반적으로 대중소비자들은 명품 쇼핑 앱(플랫폼)이 편리하고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대로 명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 오픈런, 웨이팅 없이도 명품을 편하게 구입할 수 있고(76.6%, 동의율), 명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어 좋다(66.0%)는 응답이 높게 평가된 것으로, 명품이라고 해서 꼭 오프라인 매장에서 확인하고 구매할 필요는 없다(57.1%)는 태도까지 살펴볼 수 있었다. 물론 다른 한편에서는 철저한 검증을 한다고 해도, 가품일 가능성은 여전히 있고(70.5%, 동의율), 고가의 명품 제품을 온라인에서 사는 것은 왠지 불안하다(67.9%)는 점을 가짜명품쇼핑몰 우려하는 목소리도 많았다. 그럼에도 명품 쇼핑 앱(플랫폼)의 성장 가능성은 긍정적으로 점쳐지고 있었다. 전체 응답자의 상당수가 향후 명품 쇼핑 앱(플랫폼) 이용자는 더욱 증가할 것 같다(74.2%, 동의율)는 데에 공감을 내비친 가운데, 앞으로 명품 브랜드들이 온라인 유통망을 더욱 확대할 것 같고(73.9%), 온라인 채널에서 명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 같다(70.3%)고 전망하는 등 명품 쇼핑 앱의 영향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. 다만, 가품 유통과 관련해 여전히 많은 논란이 있을 것 같다(69.5%)는 우려가 여전히 존재하는 만큼, 가품 여부에 대한 신뢰감 확보와 쇼핑 앱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향후 이용자 확보에 중요한 관건이 될 수 있음을 예상해 볼 수 있었다.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(트렌드모니터)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가짜명품쇼핑몰 진행되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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